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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loJava

Java SOLID!

출처 : https://www.javatpoint.com/solid-principles-java

객체지향 설계 5원칙 SOLID


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
소프트웨어의 설계 부품(클래스 , 메서드 , 추상체) 등은 단 하나의 책임(역할) 만을 가져야한다.

 

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며 , 책임의 크기가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.

중요한 책임의 기준은 변경이며 하나의 객체가 변경 될 때의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
ex) UI의 변경 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, MVC모델


OCP (Open Closed principle) : 개방-폐쇄 원칙

소프트웨어의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.

 

객체지향의 특징인 다형성을 활용하여 기능의 확장이나 요구사항의 변경이 일어났을 때

기존 코드의 변경이 일어나지 않고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한다.


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
 
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

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
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의 분리 원칙
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 

하나의 큰 인터페이스를 상속받기 보다는 인터페이스를 구체적이고 작은 단위들로 분리시켜

꼭 필요한 인터페이스만 상속하자는 의미이다.

SQL은 객체의 단일 책임 원칙을 강조 , ISP는 인터페이스의 단일 책임을 강조한다.


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추상화에 의존해야지 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
 

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한다.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
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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